본문 바로가기
처음 시작하는 글

애드센스 승인받고 2주 후 저품질 걸렸습니다.

by J-story 2021. 7. 2.

안녕하세요 행복한 장서방입니다. 오늘은 조금 우울한 주제로 포스팅을 하려고 하니다. 제가 블로그를 운영한지는 2달에서 3달 정도 되었습니다. 애드센스는 6.18일 정도에 승인을 받았는데 그로부터 약 2주 후인 6.30일경에 블로그가 저품질에 걸린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6.26일경부터 블로그 방문자가 증가하여 6.29일경에 500명이 넘었고 6.30일에 600명까지 도달 가능할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6.30일 저녁시간부터 방문자수 증가세가 급감하더니 한 시간에 한 명 정도밖에 방문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그 이후 7.1일 그리고 7.2일 오늘까지 기존과는 다른 양상의 방문 패턴임을 확인하였습니다. 

 

6.30일부터 급격한 방문자수 감소 

 


저품질 확인 방법 

 

블로그 저품질 확인 방법은 여러 유튜브나 블로그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방법은 저와 같이 갑작스럽게 방문자가 급감하였거나 글을 작성했을 때 최적화가 풀려 상위 노출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저의 경우에 7.1일 경 새로운 글을 작성하여 포스팅 게재를 하였으나 기존에는 첫 페이지에 뜨던 글이 7페이지에 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었습니다. 또한 마지막으로 다음 검색창에 제 블로그 주소를 쳤을 때 사이트에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하나 다시 조회해봤을 때는 제 사이트가 검색이 되지 않았습니다. 

 

다음에서 사이트 누락

 

요약하자면 3가지 정도의 징후로 저품질에 걸렸음을 판단하실 수 있습니다. 

 

  • 방문자수 급감
  • 새 포스팅이 첫 페이지에 노출되지 않음(최적화 풀림)
  • 다음 사이트에서 내 블로그 주소가 검색되지 않음

 


저품질 원인 

 

저품질 원인은 무엇이였을까요? 우선 아래의 다음고객센터의 규제대상을 살펴보면 불과 포스팅이 60개에 불과한 제가 해당할만한 내용은 없어 보입니다. 제 카테고리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는 대부분 부동산 정보공유 위주의 포스팅만 작성을 하고 있었으며 내용상 어쩔 수 없이 일부 반복적인 내용이나 중복되는 내용이 들어갔을 가능성! 도 있겠지만 포스팅 수 자체가 너무 적어 규제 대상까지 될 정도는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다음고객센터의 규제대상

 

한 가지 걸리는 점은 6.30일 저품질에 걸리기 직전 대출 관련 글을 썼습니다. 그런데 이 대출 관련 글은 홍보성, 상업적인 글이 아니며 신혼 희망타운 관련된 정부 대출 정책을 작성한 포스팅이었습니다. 

 

위 포스팅 떄문은 아닐 것이라고 확신하지만 혹시 몰라 해당 글은 비공개로 해놓은 상태입니다. 만약 위 글 때문에 저품질을 받은 것이라면 개인적으로 다음 플랫폼에 더 이상의 미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품질 대응 

 

많은 저품질 대응 방안이 있습니다. 저는 주로 "이사 양 잡스"님의 유튜브 강의에 따라 블로그를 운영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사양잡스 님의 말씀에 따르면 첫 번째 즉각적인 조치를 해라 두 번째 그게 아니면 과감히 포기해라 였습니다. (제가 제대로 이해한 게 맞을까요?)

 

* 관련 영상 : 티스토리 초보 저품질 탈출 확인 원인 모음 (성공률 상승) - YouTube

 

그래서 즉각적인 조치로 제가 직전에 올렸던 포스팅을 삭제하였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제 성격이 급하다 보니 하지 말라고 말씀하신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를 바로 해버렸습니다. 다음 고객센터 문의 시 애드센스 펍벤까지 당할 수 있다고 하니 다른 분들께서는 신중하게 판단하셔서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7.1일 자로 위에 조치들을 완료했고 현재 결과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향후 다음 고객센터의 답변을 받거나 저품질이 풀리면 또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느낌점 

 

이사양잡스 님께서 많이 하시는 말은 다음의 저품질은 언제 어디서든 올 수 있으니 다음에 의존하지 말고 구글 및 네이버 노출을 위해 노력해라입니다. 저도 이번 저품질을 경험하며 다음에만 의존하면 블로그 운영을 하며 얻는 것보다 실(스트레스 등)이 더 많겠구나 하는 점을 느꼈습니다. 근 한 달 간에 애드센스 승인부터 저품질까지 롤러코스터를 타는 기분입니다. 어떠한 결과이든 좋은 방향으로 가는 과정이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