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서울사립초등학교 정보 < 학비, 경쟁률, 교복 >

by J-story 2021. 5. 30.

출처 : unsplash

 

오늘은 서울시에 위치한 사립초등학교에 대해 학비, 경쟁률, 교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 경제적으로 풍족하지 않은 이상, 무리를 해서 비싼 등록금을 지불하고 사립초등학교에 보내는 것은 동의하지 않습니다. 초등학교는 집 가까운 곳에 위치하여 최대한으로 안전하고 편안하게 다닐 수 있게 하는 것이 가장 우선시되는 점이라고 (개인적으로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1.  학비 

 

서울사립초등학교 학비는 "학부모 부담금"이라 하여 입학금, 수업료, 급식비 등 학부모가 부담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실 학비 관련 구체적인 금액 정보는 확인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국정감사 시 등의 자료를 활용하여 개략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략 5개 정도의 학교만 확인해 보았을 때 1년에 약 1,000천만 원 ~ 1,200만 원 수준으로 보입니다. 6년으로 계산 시 6~7천만 원이 되겠습니다. 1개월 기준으로 환산 시 약 100만 원 수준인데요, 사립초등학교를 보내는 대신 사교육을 시키지 않는다고 가정한다면, (불가능한 상황인가요?) 과한 수준으로 생각되진 않습니다. 

 

지역 학교명 1인당 금액
서울 경복초등학교 12,950,781원
한양초등학교 12,493,909원
우촌초등학교 12,493,536원
영훈초등학교 11,721,924원
세종초등학교 11,026,586원

(출처 : 2017년 김해영 의원실)

 


2. 경쟁률 

 

대표적인 5개 학교에 대해서만 확인해보겠습니다. 경쟁률은 4:1~ 5:1 수준으로 4~5명 중 1명만 입학하는 정도의 경쟁률입니다. 사립초등학교 학비가 일반 가정에서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그 경쟁률은 상당한 수준이라고 생각됩니다. 

학교명 서울 지역구 경쟁률
계성초등학교 서초구 5.6 : 1
중대부속초등학교 동작구 4.7 : 1
경복초등학교 광진구 4.5 : 1
신광초등학교 용산구 4.3 : 1
화랑초등학교 노원구 3.5 : 1

(출처 : 서울시 교육청) 

 


3.  교복 

 

사립초등학교 보내시는 이유 중 큰 비중은 아니지만, 교복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자녀를 진학시키는 부모님들도 계실 거라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 초기 비용이 비싸더라도 교복이 있는 것이, 아이들에게 통일감과 소속감을 주고, 장기적인 의복 구매비를 절감하는 방안이라고 생각합니다. 

 

리라 초등학교 교복

오늘은, 서울사립초등학교 정보 중 학비, 경쟁률, 교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교복에 관한 정보는 특정 학교에 대한 검색 시 필요하신 내용을 쉽게 찾을 수 있을 것 같아 구체적으로 포스팅 하진 않았습니다. 

 

"자녀를 사립초등학교에 진학시키고자 한다면" 우선 부모님께서 충분히 일반 공립초등학교와의 차이점, 장/단점을 공부하신 뒤 자녀에게 충분히 설명 후 자녀가 행복한 방향을 고려하여 결정하시길 권유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참고 : 작성자의 관련 다른 글

 

초등학교 순위, 좋은 초등학교 기준

서울고등학교 순위, 서울 학군지 추천

서울고등학교 순위 평가 방법, 대학진학률

 

 

 

 

- Jin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