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3기 신도시 중 고양 창릉 신도시의 사전청약, 위치, 예상분양가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개인적으로 고양 창릉을 비롯한 고양시의 일산 등은 제가 익숙한 지역은 아니지만, 이번 포스팅을 통해 저도 고양시에 대해 공부할 수 있는 기회일 것 같습니다.
1. 개요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원흥동 등에 위치할 예정입니다. (덕양구는 들어본 동네 같습니다. 아마 스타필드가 있는 지역으로 알고 있습니다.) 면적은 2,460천 평입니다. 서울 위례신도시(약 2,000천 평) 대비 약 1.23배의 규모입니다. 제가 면적 비교 시 위례신도시를 예로 드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위례신도시는 많은 분들에게 익숙학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도 위례신도시 정도의 규모면 충분히 자급자족할 수 있는 도시라는 생각이 있습니다.
전택 주택분양 호수는 약 38,000호입니다. 이 중 1,700호 (약 5%)를 사전 청약할 예정입니다. 사전청약 예상 시기는 `21.12월입니다. 계획인구는 약 92,000명입니다. 제가 군 소재지에서 자라서 그런지 최근 계획되는 3기 신도시들은 모두 군 인구보다 훨씬 넘는 규모로 보입니다.
2. 입지여건
현재 입지여건을 기준으로 도로교통 및 철도 교통을 분석해보면,
< 도로교통망 > 서울~문산 고속도로와 서울~문산 고속도로와 바로 인접하고 있습니다. 서울~문산 고속도로와 연결된 올림픽대로 및 강변북로를 통해 서울 중심부까지 접근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 철도교통망 > 경의 중앙선의 강매역, 화전역과 인접해 있고 서울 3호선의 원흥역, 삼송역 등에도 인접해 있습니다. 다만, 도보로 가능한 거리는 아니고 버스 등을 이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경의 중앙선과 3호선 이용 시 서울 종로, 마포, 서울역 부근까지는 환승하지 않고 편하게 접근 가능해 보입니다. 특이사항으로, 많은 분들이 좋아하시는 "이케아"와 "스타필드 고양"과 굉장히 가까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3. 광역교통계획
고양 창릉의 광역교통계획 중 주목할 만한 사항은 신도시를 동서남북으로 횡단하는 철도 계획입니다. (가) 고양~서울 은평 간 도시철도, (나) GTX-A 창릉역 정도가 실질적인 장점이 많을 것 같습니다. 현재 교통여건도 나쁜 편은 아니라서 해당 철도 계획이 완료되면 신도시 내에서 도보권으로 철도 이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4. 예상 분양가
인근 가장 최근 한 분양 단지로는 행신동 행신 파밀리에 트라이 하이로 보입니다. 2020년에 분양한 단지이며, 59 타입 분양가는 약 4억 중반대 및 84 타입 분양가는 약 5억 중반대로 보입니다. 공공분양 분양가의 예측은 현시점에서 참고 지표를 통한 이해가 가장 현실적이라고 생각되어, 가장 최근의 인근 지역 분양 결과를 예로 들었습니다.
오늘은 3기 신도시 중 고양 창릉 신도시의 사전청약, 위치, 예상분양가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중점적으로 보는 부분은 서울 접근을 위한 철도교통 계획 및 신도시 규모이기 때문에 고양 창릉 신도시도 3기 신도시 중 제 기준에서 상당히 우위에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모두 내 집 장만을 위해 힘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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